감독 : 스파이크 리
주연 : 덴젤 워싱턴, 스파이크 리, 안젤라 바셋
미국에서 가장 중요한 흑인감독리면 주저없이 스파이크 리를 지목할 것이다. 그리고 미국에서 가장 중요한 흑인 민권운동가라면 당연히 말콤 X를 지목할 것이다. 이 두사람이 만났다. 92년 당시 상당한 화제를 일으켰던 영화 [말콤 X]를 통해.
1925년 태생, 아버지는 백인에 의해 처참하게 죽고 어머니는 정신병원에 수용되자 비행소년이 되어 도둑질, 마약거래를 일삼다가 감옥에 간다. 6년반의 수감생활후 1952년 석방, 감옥에서 접한 모슬렘 교리를 통해 새사람이된 말콤은 흑인 지도자로 부각되었다. 그러나 지도자인 엘리자 무하메드의 부도덕성과 동료들의 시기와 질투로 교단에서 독립, 메카 순레에 나선다. 메카에서 귀국한지 10개월후인 1965년 뉴욕의 오드본볼륨 연설중 저격당해 39세의 짧은 삶을 마감한다.
스파이크 리 감독은 자신의 평생의 프로젝트였던 [말콤 X]를 영화화하며 3시간이 넘는 러닝타임을 부여했다. 그는 긴 러닝타임동안 말콤의 생애를 서두리지않고 꼼꼼히 스크린속에 옮겨 놓았다.
영화는 크게 3단계로 분리된다. 그 첫단계인 말콤의 청년시절은 흥겨운 음악과 갱스터 무비의 분위기를 빌리기도 하며 말콤의 방황을 묘사했다. 그러나 스파이크 리는 말콤의 범죄 행각을 최소한으로 생략함으로써 너무 극단적으로 말콤에 대해 좋은 시선을 보낸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들게한다.
두번째 단계는 말콤이 감옥에서 동료 베인즈로부터 모슬렘 교리를 배우며 시작한다. 그는 모슬렘의 지도자 엘리자 무하메드를 광적으로 따르게되며 그의 가르침에따라 흑인은 착한 천성이 있고 백인은 모두 악마라고 역설한다. 그의 열성적인 연설은 곧 흑인들을 열광시켰으며 말콤은 매스컴을 타며 주요인사로 떠오른다. 그러나 그러한 명성을 엘리자 무하메드와 베인즈는 시기를 하게되고 그를 제거하려한다.
영화의 세번째 단계는 말콤이 교단에서 독립하여 메카순례를 떠나며 시작된다. 빌 코스비, 마이클 조던 등 흑인스타의 지원속에 어렵게 촬영된 메카 순례 장면은 말콤의 변화에 필요한 중요한 장면이었던 것이다. 메카 순례후 말콤은 백인은 모두 악마라는 배타주의적 인권운동에서 우리는 모두 형제라는 포용주이적 인권운동가로 변신한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꿈을 채 펴나가기도 전에 흑인에 의해 저격당한다.
스파이크 리 감독은 말콤의 생애를 통해 자신이 지금껏 영화를 통해 해왔던 모든 이야기를 하고 있다. 아프리카에서 강제로 노동선을 태워 미국에 데려와 자신들을 짐승 취급했던 백인들에 대한 분노. 말콤만큼이나 그러한 분노를 감동적으로 흑인들에게 전달했던 인물도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말콤이 결국 깨달은 것은 백인에 대한 분노가 아닌 흑인끼리의 화합후 백인을 포용한다는 계획이었던 것이다. 분노는 분노를 낳고 복수는 복수를 부를 뿐인것이다.
그러한 그의 원대한 계획은 흑인 과격주의자에 의해 꺾인다. 얼마나 아이러니한가. 흑인의 진정한 지도자였던 그가 흑인에게 저격되다니. 스파이크 리감독은 진정 그것을 비통해 했을 것이다. 그는 미국 역사상 가장 감동적이며 중요한 목소리가 동족에 의해 침묵하게되었던 그날의 사건을 [말콤 X]를 통해 비극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피부와 머리털, 생김새, 언어는 달라도 모든 인류가 한 형제라던 그의 메카순례후 이념보다는 '케네디의 암살은 자업자득이다'라고 역설했던 초기 과격주의자로 미국인의 기억에 남아있는 말콤을 스파이크 리 감독은 영화를 통해 진실되게 바로 잡은 것이다.
그리고 또한가지, 이 영화의 가장 큰 수확은 덴젤 워싱턴의 발굴이다. 그는 이 영화를 통해 베를린 영화제 남우주연상뿐 아니라 미국내 비평가협회의 여러 남우주연상을 휩쓸으며 가장 중요한 흑인 배우로 부상한 것이다. 결국 이 영화는 가장 중요한 흑인 감독과 가장 중요한 흑인 배우가 만든 가장 중요한 흑인 민권운동가의 전기 영화인 것이다.
1997년 8월 4일
IP Address : 221.139.9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