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영화노트/1996년 영화노트

꼬마 돼지 베이브(Babe) ★★★★★

쭈니-1 2013. 3. 13. 09:01

 

 

감독 : 크리스 누넌

주연 : 제임스 크롬웰

 

 

* 해설

 

95년 기발한 아이디어와 컴퓨터 그래픽으로 전세계를 깜짝 놀라게한 호주 영화가 있다. 그것이 바로 [꼬마 돼지 베이브]이다. 한마리 새끼 돼지가 삶에서 성공하기까지의 이야기를 다소 우스꽝스럽게 담은 동물 영화인 [꼬마 돼지 베이브]는 어른을 위한 동화이다.

동물들에 대한 소설만을 70여편 내놓은 영국작가 디킹 스미스의 소설을 각색하여 만든 영화로 다큐멘터리 전문감독 크리스 누넌의 데뷔작이며 [매드맥스] 시리즈로 너무나 유명한 조지 밀러 감독이 제작을 맡았다.

 

* 줄거리

 

돼지사육장에서 태어난 베이브. 돼지들은 도살당하기 위해 끌려가는 엄마돼지를 보고 천국에 가는 것이라 부러워했지만 베이브는 눈물을 흘렸다. 그러다 우연히 마을 축제의 상품이 되어 팔려나가고 농부인 호젯(제임스 크롬웰)을 새주인으로 맞아들인다.

호젯의 농장에 온 베이브는 새로운 동물 친구들을 만나게된다. 상류층에 속하는 양치기개 플라이와 렉스. 암캐인 플라이는 새끼들이 모두 팔려나가자 베이브를 친아들처럼 생각하고 보살펴준다. 그러나 동물의 대장인 렉스는 베이브를 못마땅하게 생각한다.

오리인 페르난도는 아침마다 수탉의 흉내를 낸다. 자기가 할일이 없어지면 주인에게 잡혀먹힐 것이라는 강박관념에 쌓여있다. 그러나 호젯의 부인은 자명종 시계를 사고 이에 절망한 페르난도는 베이브를 꼬셔 자명종 시계를 없애기 위해 집안에 잠입한다. 하지만 페르시아 고양이 때문에 집안은 엉망이 되어 버리고 이 사건으로 인해 베이브는 우리에서 쫓겨나고 만다.

어느덧 즐거운 크리스마스가 온다. 호젯 부부는 아들 내외를 맞이하기위해 바쁘고, 음식을 무엇으로할까 고민을 한다. 호젯 부인은 베이브를 통돼지구이를 하자고 제안하지만 베이브에게 이상한 호감을 느낀 호젯은 오리 고기로 결정한다. 이 사건에 충격을 받은 페르난도는 결국 농장을 떠나고 만다.

한편 베이브는 양들에게 심상치않은 일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게되고 플라이와 렉스에게 알린다. 양도둑이 침입한 것이다. 베이브의 활약으로 양도둑을 쫓아낸 호젯은 베이브에게 양몰이를 맡겨본다. 베이브는 처음엔 플라이와 렉스처럼 강압적으로 양에게 명령을 하지만 양들은 비웃을 뿐이다. 결국 베이브는 신사적으로 양에게 부탁을 하게되고 놀랍게도 양들은 자발적으로 움직인다.

그 덕에 호젯은 베이브를 더욱 총애하게되고 질투를 느낀 렉스는 베이브를 감싸도는 플라이와 싸움을 벌이다 실수로 호젯을 물게되고 호르몬 제거 주사를 맞게된다.

전국 양치기개 대회가 다가오자 호젯은 베이브를 등록하고 베이브는 전날밤 처음으로 따뜻한 난로 옆에 눕는다. 그러나 이를 시기한 페르시아 고양이는 베이브에게 '너도 언젠가는 바베큐가 될것이다.'라는 충격적인 사실을 말해주고 충격을 받은 베이브는 실의에 빠진다.

그러나 플라이와 렉스의 도움과 호젯의 정성으로 기운을 차린 베이브는 관객의 비웃음에도 불구하고 양들의 암호를 알아낸 렉스의 도움으로 양치기개 대회에서 100점 만점으로 1위 수상을 하게 된다.

 

* 감상평

 

신선한 소재와 기발한 이야기 전개. 이 모든 것이 그저 놀랍다는 표현밖에 나오지 않는 그야말로 수작 중의 수작이다.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말하는 동물들의 표정이라던가, 자신의 주어진 운명을 개척해나가는 꼬마 돼지 베이브, 수탉이 되기를 원했던 오리 페르난도 등 동물 캐릭터는 다분히 우화적이며 장난끼가 섞여 있다. 관객을 위한 영화적 재미와 교훈이 담긴, 보면 볼수록 행복해지는 영화이다.

 

 

1996년 7월 10일

VIDEO 

 

 


 

 

2013년 오늘의 이야기

 

요즘 한창 웅이와 영화 보기의 재미에 빠져 있는 제게 [꼬마 돼지 베이브]는 웅이와 함께 보면 너무나도 좋을 듯한 영화입니다. 농장의 동물들의 코믹한 소동기, 돼지에 불과한 베이브가 양치기가 되는 성공담 등 [꼬마 돼지 베이브]는 요즘 영화에서도 담아내기 힘든 영화적 재미와 교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꼬마 돼지 베이브]의 흥행 성공은 1998년 조지 밀러 감독의 [꼬마 돼지 베이브 2]로 이어졌습니다. 호젯의 농장이 파산 위기에 몰리자 베이브는 거액의 출연료를 받고 품평회 개막식에 참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서커스 동물들이 묶는 호텔에서 한바탕 소동을 벌이게 되고 서커스가 엉망이 되자 베이브를 포함한 동물들 모두 보호소에 끌려갑니다. 결국 베이브는 서커스 동물들과 보호소를 탈출해서 호젯의 농장으로 돌아온다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이후 1996년 영화 노트

택시 드라이버, 7월 4일생, 장미의 이름, 트위스터, 지붕위의 기병...

 

 

 

 

 

제게 필요한 것은 손가락 추천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진심어린 소중한 댓글입니다. ^^